특집・칼럼

청수사(기요미즈데라) 주변의 인스타그램 감성 명소
청수사(기요미즈데라)는 교토 내에서도 특히 인기 있는 관광 지역입니다. 오래된 교토 특유의 거리 풍경이 펼쳐져 있어 기모노 산책에 딱 어울립니다. 오늘은 이 청수사(기요미즈데라) 지역부터 산넨자카・ 니넨자카, 그리고 마루야마 공원까지를 함께 거리 산책하는 시선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청수사(기요미즈데라)
먼저 정통의 정통 청수사(기요미즈데라) 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청수사(기요미즈데라) 는 이른 아침 6시부터 문을 열기 때문에 시간 여유가 없는 분들에게도 추천드립니다. 언덕을 올라오면 멀리서 보이는 것은 주홍색의 삼중탑입니다. 높이는 31미터로, 청수사(기요미즈데라) 의 대표적인 명소인 유명한 탑입니다.
사실, 청수사(기요미즈데라) 의 입장권 일러스트도 계절별로 디자인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봄, 여름, 가을, 겨울 각각의 계절에 맞는 입장권과 삼중탑을 함께 촬영하는 것이 꽤 인상적입니다.

기요미즈미치에서 청수사(기요미즈데라) 에 도착하면, 바로 눈앞에 주홍색의 니오몬(사천문)이 우뚝 서 있습니다. 사찰 내부에서는 계절에 따라 봄에는 매화와 벚꽃, 여름에는 신록, 가을에는 구름처럼 펼쳐지는 단풍이 각각 다른 풍경을 선사합니다.






특히 눈이 쌓인 날의 청수사(기요미즈데라) 를 추천 드립니다. 교토에 살고 있어도 1년에 1~2번 정도 볼 수 있을까 말까 한 풍경입니다.
새하얀 눈 속에 비치는 주홍색 건물은 매우 환상적으로 보입니다. 이런 날 교토를 방문할 수 있었다면 정말 운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 내부로 들어가면 "기요미즈의 무대"로 유명한 본당이 나타납니다. "기요미즈의 무대에서 뛰어내리다"라는 관용구가 있는데, 옛날에는 실제로 소원을 빌기 위해 뛰어내리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 생각으로 아래를 내려다보면 두근두근하겠죠.
기요미즈의 무대와 함께 사진을 찍으려면, 더 안쪽으로 들어가서 오쿠노인(뒷사당)에서 촬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기요미즈의 무대는 "케즈쿠리(掛造り)"라고 불리는 못을 사용하지 않는 특수한 건축 구조로 지탱되고 있으니, 한번 관찰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청수사(기요미즈데라) 에는 아직도 많은 인생샷 명소가 있으며, 오쿠노인에서 내려가면 오토와의 폭포가 나타납니다! 사당(호코라)에서 뻗어 나온 수류는 세 갈래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 다른 혜택이 있습니다. 사발로 떠서 마시면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하니, 하나만 선택해서 마셔보세요(욕심이 많으면 소원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혜택은 오른쪽부터 '건강', 가운데는 '미용', 왼쪽은 '출세'라고 합니다. 사실, 지수사는 '북쪽으로 맑은 샘물을 찾아가라'는 꿈의 계시를 받은 승려가 이 폭포를 발견한 것이 시작입니다. 이후, 승려의 가르침에 감명을 받은 사카우에 노 타무라마로(坂上田村麻呂)에 의해 778년에 지수사가 창건되었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청수사(기요미즈데라) 에서는 연 3회 청룡회가 개최됩니다. 길이 18미터인 관음상의 화신인 용이 사찰과 문전 마을을 행진합니다. 꼭 관람해 보시지 않겠습니까?
• 청룡회 매년 3월 15일, 4월 3일, 10월 15일
14:00경부터 약 1시간 정도 경로: 오쿠노인 → 오토와의 폭포 → 서문 → 문전 마을 → 니오몬 → 본당



★산넨자카・니넨자카 지역
산넨자카의 이름 유래를 알고 계신가요? 대동 3년(서기 808년)에 개설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처음 듣는 연호네요!
산넨자카를 올라가면, 청수사(기요미즈데라) (清水寺)의 부속 사찰에 안산(安産)을 기원하는 자안탑이 있는데, 그래서 산넨자카 (産寧坂)라고도 불립니다.

언덕을 내려가면 바로 여러 개의 호리병이 걸려 있는 가게가 나타납니다. 갑자기 나타나는 호리병 가게를 이상하게 생각했었는데, 사실 산넨자카 (三年坂)는 넘어지면 '3년 이내에 죽거나, 수명이 3년 줄어든다'는 전설이 있어서, 호리병을 가지고 있으면 영혼을 호리병이 다시 흡수해준다는 의미로 호리병 가게가 있었던 것이죠. 참고로, 산넨자카 아래의 언덕은 니넨자카 (二年坂)라고 부릅니다.

호관사(야사카의 탑)
산넨자카 (三年坂) 를 내려와 길을 따라 가면 호관사 (야사카의 탑)이 보입니다! 높이는 46미터입니다. 아래에서 올려다보아도 장관입니다.
놀랍게도 성덕태자가 꿈의 계시를 받고 만든 것이라고 전해집니다… 꿈의 계시로 세워진 사찰이 많네요!
여러 차례 소실되었기 때문에, 현재의 탑은 1440년(에이쿄 12년)에 아시카가 요시테루에 의해 재건된 것입니다. 사실 내부 관람도 가능하며, 오중탑의 2층까지 견학할 수 있습니다(단, 공개 일정은 불규칙합니다). 1층에는 본존인 오지여래좌상이 있습니다. 야사카의 탑에는 서기 952년에 야사카의 탑이 기울었을 때, 헤이안 시대의 유명한 승려의 기도 덕분에 하루 만에 기울기가 원래대로 돌아왔다는 민간 전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야사카 고신도
위에서 언급한 승려가 야사카 고신도를 세웠습니다. 이곳은 SNS에서 한 번쯤 본 적이 있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사진이 잘 나오는 명소로 유명하지만, 먼저 본당에 참배한 후 사진 촬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 다채로운 사원이 눈에 들어옵니다. 사원 내부에 계신 분은…? 부처님의 제자인 십육나한(十六羅漢) 중 맨 앞에 서 있는 ‘빈주르 존자’입니다. 이 사원을 가득 채우고 있는 것은 색색의 ‘쿠쿠리 원숭이’입니다.
외모는 마치 오도마(손수건 공예)처럼 보이는데, 왜 ‘쿠쿠리 원숭이’라고 불리게 되었는지에 대해선, 원숭이의 팔과 다리가 묶여 있어 움직일 수 없는 모습이 표현된 것이라고 합니다. 움직이거나 마음이 불안한 사람의 마음을 원숭이로 비유하여 묶음으로써, 고신상(庚申さん)에게 마음의 혼란을 제어하게 하고, 소원을 이루게 하는…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방문 하셔서 여러분도 소원을 적어 사원에 걸어보는 것은 어떠실까요? 또한, 빈주르 존자는 병을 치유하는 힘이 있어 ‘쓰다불(撫仏)’이라고도 불립니다.

고신도(庚申堂)의 이름은 유명하지만, 고신신앙(庚申信仰)이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이것은 중국 도교의 삼사설(三尸説)과 일본의 신앙이 얽혀 만들어진 것입니다. 인체 내부에 세 마리의 벌레가 산다고 하며, 60일마다 제석천(帝釋天)의 명절( 고신일, 庚申日)에 사람의 잠자는 동안 몸속에서 빠져나와 하늘로 올라가 그 사람이 저지른 죄를 제석천에게 보고한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놀랍게도… 수명이 줄어든다고 하네요! 빠져나가지 않게 하려면… 잠들지 않으면 된다!라는 생각으로, 고신일에는 밤새워 기도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야사카 고신당도 고신일에는 밤까지 기도를 하고 있으며, 명물?!인 곤약 태우기(こんにゃく焚き)도 하고 있습니다. 다음 기념일은 4월 21일입니다! 참고로, 이 세 마리 벌레는, 머리에 사는 도사 모양의 벌레, 배에 사는 짐승 모양의 벌레, 그리고 다리에 사는 얼굴이 소이고 몸이 다리인(이제는 요괴?!), 벌레라고 합니다. 고신당의 본존은 이 삼사(三尸)의 벌레를 억제하는 힘을 가진 금강동자(금강불상, 青面金剛)입니다. 온몸이 파랗고 분노에 찬 표정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본 적은 없습니다.
이 본존은 무려 60년에 한 번씩 공개된다고 하며, 다음은 2040년이라고 합니다! 또한, 보지 말고, 듣지 말고, 말하지 말라는 3마리 원숭이를 수행자로 삼고 있습니다. 사찰 내 곳곳에는 원숭이들이 가득하며, 본당뿐만 아니라 입구의 문에서도 위를 올려다보면 원숭이들이 있습니다…
모르고 여러 번 그냥 지나쳤던 것 같아요. 다채로운 쿠쿠리 원숭이 앞에서 원숭이 포즈를 취하는 건 어떠세요?


또한, 사찰 내에서는 매화꽃(2025년에는 3월 중순이 만개였음)과 늦게 피는 벚꽃(4월 중순경 예정)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마루야마 공원 (円山公園)
이곳은 옛날(헤이안 시대)에는 진葛(진갈)과 스스키(갈대)가 무성하게 자라는 초원이었다가, 가마쿠라 시대에는 와카(일본 전통 시)의 명소가 되었으며, 시대에 따라 여러 변천을 겪어 현재는 교토에서 가장 유명한 벚꽃 명소가 되었습니다.
봄에는 유명한 기온 시다레 벚꽃(祇園枝垂れ桜)을 비롯해 공원 내에 벚꽃이 만개하며, 조명도 설치됩니다. 절정기에는 많은 노점과 벚꽃 구경 찻집도 열리며, 벚꽃 아래서 술을 마시는 모습은 매우 우아하죠.
【일정】2025년 3월 하순- 4월 중순 (예정) 18:00-22:00
이곳에서 일본식 우산이나 가면을 활용한 촬영은 어떠세요? 또한, 여름에는 호박 연못 앞에 있는 버드나무 아래에서 촬영하면 일본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기요미즈 지역의 사계절을 통한 매력… 조금은 전달되었나요?!
꼭 기모노 차림으로 이 장소를 즐기시길 바라며, 여러분께서도 그 아름다움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교토만의 추억 만들기를 위해, 렌탈 기모노 오카모토에서 기모노를 입고 산책해보는 것은 어떠세요?
【이 기사의 저자】
렌탈 기모노 오카모토 기요미즈점
〒605-0862 교토시 히가시야마구 기요미즈 2초메 237-1-1
TEL: 075-525-7115
홈페이지: https://okamoto-kimono-kr.com/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rentalkimonookamoto/
틱톡 : https://www.tiktok.com/@rentalkimono_okamoto
페이스북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okamotokimono/
X(旧ツイッター):https://x.com/okamotokimono
lit.link URL: https://lit.link/rentalkimonookamoto
기모노 대여점 오카모토 기온 지점

〒605-0072 교토시 히가시야마구 와시오초 523
전화 +81-75-531-7890 / FAX +81-75-531-8383 / E-mail gion@okamoto-kimono.com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 이름: 시 버스 기온
기모노 대여점 오카모토 기요미즈 지점

〒605-0862 교토시 히가시야마구 기요미즈 2초메 237-1-1
전화 +81-75-525-7115 / FAX +81-75-533-8960 / E-mail kiyomizuzaka@okamoto-kimono.com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 이름: 시 버스 키요미즈 미치
기모노 대여점 오카모토 기요미즈 히가시야마 지점

〒605-0855 교토시 히가시야마구 다쓰미초 110-9
전화 +81-75-533-8900 / FAX +81-75-533-8910 / E-mail kiyomizuhigasiyama@okamoto-kimono.com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 이름: 시 버스 키요미즈 미치
렌탈 기모노 오카모토 본점

우편번호 605-0846 교토시 히가시야마구 고조바시 히가시 6초메 546-8
전화 +81-75-532-1320 / FAX +81-75-532-1480 / E-mail honten@okamoto-kimono.com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 이름: 시 버스 고조자카
기모노 대여점 오카모토 야사카진자 신사 지점

〒605-0073 교토시 히가시야마구 기온마치 301-1
전화 +81-75-532-0510 / FAX +81-75-532-0511 / E-mail yasakajinja@okamoto-kimono.com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 이름: 시 버스 기온
교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게재한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교토에 거주하는 저희 직원이 교토의 역사, 관광, 지역 정보등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교토에 관한 지식을 넓혀 더욱 즐겁게 관광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점포 주변을 소개하는 기사는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기모노를 입고 교토 관광을 즐기실 때 참고하실 수 있는 주변정보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각 직원이 유명 관광지, 숨은 명소, 새로운 가게 등 최신 지역 정보를 전달하니 꼭 읽어 주세요.














